돌발성난청으로 빠른 시간 안에 치료를 시작하셨다면 정상 청력으로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완치를 못하셨다면, 난청 정도에 따른 장애정도 (청각장애 등급)에 따라 장애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과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청각장애 등급
2.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
3.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돌발성난청 장애등급 받을수 있나요
청각장애 등급
장애정도 (청각장애 등급)는 난청 정도에 따라 심한장애(중증)와 심하지 않은 장애(경증)로 나뉩니다. 심한장애는 양측 모두 난청 정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심하지 않은 장애는 양측 모두 일정 db 이상 이거나 명료도를 보기도 하고, 한쪽만 안 들리는 경우에도 양쪽 모두 일정 db 이상이어야 인정이 됩니다.
청각장애 등급 받는 방법
청각장애 등급을 받기 위해서는 전문 의료기관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 방음부스가 있는 청력검사실, 청력검사장비가 있는 곳에서 검사를 합니다. 검사 종류는 PTA 검사(순음청력검사)와 ABR 검사(청성뇌간반응검사)가 있습니다.
보청기 보조금 신청방법
청각장애를 갖게 된다면 보청기를 하는게 좋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던 청각장애 등급을 인정받으셨다면 복지카드가 나옵니다. 복지카드가 있다면, 보청기 보조금을 신청할 수가 있습니다. 보조금을 받을 수 있으면 조금이나 비용이 줄어드니 참으로 좋을 것 같습니다. 확인하시고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저는 한쪽만 난청으로 보청기 보조금은 받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중 등급이 되신다면 보청기도 착용하셔서 삶의 활력을 찾으시길 바라며, 보조금도 꼭 신청하셔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처음엔 돌발성난청 또는 난청으로 당황스럽고 힘들기도 했지만, 지금은 괜찮습니다. 나름 만족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내가 힘들다면 무엇을 도움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시고, 꼭 도움도 받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도 있으니 함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보면 좋습니다.